모바일 메뉴 닫기
 
전체메뉴
닫기
 

정보서비스

연구성과 홍보갤러리

제목
[생활과학대학] 김현경 교수 연구팀, 한국연구재단 한국사회과학연구(SSK) 사회과학장기데이터연구 지원사업 선정
작성일
2021.11.19
작성자
관리자
게시글 내용

김현경 교수 연구팀, 한국연구재단 한국사회과학연구(SSK) 사회과학장기데이터연구 지원사업 선정

“디지털 네이티브인 알파 세대의 디지털 일상에 관한 국내외 최초의 장기 종단 데이터 구축”


▲ 김현경 교수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 김현경 교수 연구팀이 2021년도 한국연구재단 한국사회과학연구(SSK) 사회과학장기데이터연구 부문에 선정됐다. SSK 사업은 한국을 대표할 연구역량을 지닌 우수학자를 지원・양성하는 사업으로 인문학계 최대 규모의 국책사업이다.


현재 사업이 개시되어 연구를 진행중이며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인 2010년 이후에 출생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알파 세대를 대상으로 이들의 디지털 일상에 초점을 둔 종단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국내 종단 데이터 수집의 한계를 보완하는 혼합설계방식으로 양적 데이터 수집과 질적 인터뷰,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데이터 수집, 생체지표 수집 등을 병행하여 알파 세대 디지털 일상에 관한 다각도 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이다.


책임연구자는 아동・가족학과 및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 김현경 교수이며, 본 연구의 공동연구진으로는 생활디자인학과 및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 백준상 교수, 전기전자공학부 김대은 교수, 연세대학교 BK21 Symbiotic Society and Design 연구원 주수산나 박사, BK21 BEST Y-BASE 지능정보교육연구사업단 연구교수 이창민 교수가 참여중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제적으로 사회과학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한국형 사회과학자료를 구축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국내 연구자들이 세계 무대에서 사회과학 분야의 아젠다 리더로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당 연구는 단계 발전형 소형단계로 2024년 5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이후 10년 이상의 종단 데이터를 구축하고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