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체메뉴
닫기
 

정보서비스

연구성과 홍보갤러리

제목
[신촌캠퍼스] 산학협력단 R&D교육센터, 대학원생 및 연구원을 위한 'R&D역량교육 기본과정' 개최
작성일
2022.12.02
작성자
관리자
게시글 내용

[ 사진: 산학협력단 지식재산팀 양지혜 팀장]


우리대학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하는 R&D교육센터에서는 우리대학 연구력 증진을 위해 R&D교육과정을 기획하여 연구실에서 연구수행 중 준수되어야 하는 과목과 안정적 연구비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과목을 각각 연구력 강화코스, 행정력 강화코스로 구분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2.9월 행정력 강화코스 1차로 진행한 연구비관리교육의 성원에 힘입어 금번에는 연구윤리, 연구보안 및 지식재산권 관리과목을 개설하여 교내외 전문가를 초빙, 대학원생 및 연구원을 위한 R&D역량교육 기본과정을 개최하였다.


연구윤리 과목에서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동물실험활동 계획 시 사전 점검되어야 하는 IRB, IACUC 절차 등을 소개하고 연구논문의 위변조, 표절 등을 막기 위한 교내 시스템 및 연구노트 작성 등을 안내하였다.

연구보안 강의에서는 기술의 유출 등이 초래하는 연구력 상실의 결과 등을 공유하고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연구성과를 산출하기 위한 방법을 함께 고민하였다.

또한 지식재산권의 구분과 대학에서의 특허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연구원들의 이해를 돕고 초기 연구기획 단계에 연구결과의 활용을 미리 계획하여 질적인 산출물이 도출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수강생들은 교육이수증을 수령하였고 교과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기대보다 우수하였음을 평가함에 따라 추후 R&D교육센터는 교내 연구진 및 행정인력을 지원하는 교육서비스를 다양하게 기획하여 단계별 맞춤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 사진: 왼쪽 중앙대 산업보안학과 이재균교수 , 오른쪽 연구윤리센터 이해미 전문위원]



작성:  R&D전략팀 이나영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