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체메뉴
닫기
 

정보서비스

연구성과 홍보갤러리

제목
‘스마트폰으로 형광 센서 찰칵’… 혈당 수치 간편하게 확인한다
작성일
2023.06.01
작성자
관리자
게시글 내용

연세대-KIST, 생분해성 완전 무선 연속 혈당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애플리케이션으로 간단하게 혈당 ‘체크’

형광 센서 체내 흡수·분해… “인체에 안전”



왼쪽부터 유기준 연세대 전기전자공학과 교수와 정영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책임연구원. /연세대

왼쪽부터 유기준 연세대 전기전자공학과 교수와 정영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책임연구원. /연세대


국내 연구진이 체내 포도당에 반응하는 형광 물질을 이용해 집에서도 쉽게 혈당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지속적인 혈당 측정이 중요한 당뇨병 환자들도 스마트폰으로 혈당 수치를 간편하게 자가 진단할 수 있다.

연세대는 유기준 전기전자공학과 교수와 정영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책임연구원, 허윤정 경희대 기계공학과 교수 공동연구팀이 ‘형광 기반 생분해성 완전 무선 연속 혈당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연속 혈당 모니터링(CGM)’은 혈당 수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저혈당·고혈당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상용화된 CGM 모델은 센서 바늘 부착형인 1세대로, 센서 침습으로 감염 위험이 있고 수명이 2주 정도로 짧다는 단점이 있다. 완전 이식형인 2세대는 수명이 6개월로 늘어났지만, 이식·제거 수술이 필요하다.

연구팀이 새로 개발한 시스템은 체내 포도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침습 형광 기반 생체 흡수성 마이크로니들 센서’가 적용됐다. 마이크로니들 센서는 매우 작고 가벼운 센서로 피부에 최소로 침습·부착돼 통증이나 상처, 피부 염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 생체 적합성 소재로 만들어져 측정과 동시에 체내에 흡수·분해돼 사용 후 제거할 필요가 없다.

마이크로니들 센서는 포도당 반응형 형광 단량체를 포함한다. 센서는 체액에 포함된 포도당과 결합해 빛을 내고, 체내 포도당 농도에 따라 형광 강도가 달라져 쉽게 혈당을 확인할 수 있다. 센서와 호환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개발돼 쉽게 혈당을 자가 진단할 수 있다. 연구팀은 혈당 측정과 동시에 당뇨병 치료 약물을 전달하는 다기능성 마이크로니들 센서를 개발할 계획이다.

유기준 교수는 “당뇨병 환자의 지속적인 혈당 모니터링은 중요하지만, 현재 기술은 고통을 동반하는 침습형 혈당 측정기가 대부분”이라며 “이번 연구로 혈당 모니터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나노소재원천사업과 기초연구사업, 중견연구사업, 연세-KIST 융합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성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지난달 31일 게재됐다.

참고 자료
Science Advances, DOI: https://doi.org/10.1126/sciadv.adh1765



출처: 사이언스조선 (‘스마트폰으로 형광 센서 찰칵’… 혈당 수치 간편하게 확인한다 - 조선비즈 (chosun.com))

첨부